DEVICE

집중력도, 편리함도 Up!
온라인 라이브 수업 준비물 디지털 디바이스

2020.12.04

온라인 라이브 수업도 어떤 기기들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학습 효과가 확연히 달라진다. 라이브 수업에 도움이 되는 디지털 디바이스는 무엇일까. 꼭 필요한 전자기기부터 학습 몰입도를 더해주는 유용한 아이템을 짚어본다.

 

 


 

 

 

 

온라인 수업의 기본, 데스크탑 or 노트북 or 태블릿 PC


보통 집에서는 데스크탑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큼직한 화면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어 몰입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학습 공간 규모가 작다면 노트북을 사용해도 좋다. 데스크탑과 달리 최소한의 공간만 있으면 설치할 수 있고, 부득이하게 외출과 수업 시간이 겹칠 경우 자리를 이동해도 수업 참여가 가능해 활용도가 높다. 태블릿 PC의 경우 휴대성이 간편하고 과제를 바로바로 사진 찍어 올리기 제격이다. 태블릿 PC 전용 무선 키보드와 함께 사용하면 노트북처럼 언제, 어디서든 수업할 수 있다.
> 온라인 수업용 노트북은 실시간 영상을 원활하게 재생할 정도의 성능이면 충분하다. 인텔 기준 셀러론이나 펜티엄, 8세대~9세대 코어 i3급 CPU를 탑재한 제품, AMD 기준 모바일 라이젠3 CPU를 탑재한 제품을 선택하자. 화면 크기는 가독성을 고려해 14~16인치 정도면 된다.

 

 

 

 

 

출석 체크 OK! 웹캠


온라인 수업에서 갖춰야 할 장비 중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이 바로 웹캠이다. 교사는 학생들의 얼굴을 보며 출결을 체크하기 때문이다. 웹캠 제품은 대부분 모니터 위에 설치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너무 큰 사이즈는 피하되, 부착이 손쉬운 것이 좋다.
> 웹캠을 선택할 때는 적당한 거리감과 화각을 갖췄는지 확인해볼 것. 내장형 마이크인 경우 마이크를 따로 사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마이크의 성능이나 개수에 따라 음성 전달 성능이 차이나니 미리 체크해보자.

 

 

 

 

 

주변 소음 완벽 차단, 헤드셋


집에서 수업을 듣다 보면 층간 소음이나 외부 소음 등 방해 요소가 발생할 수 있다. 좀 더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헤드셋을 마련해보자. 선을 없앤 블루투스 헤드셋을 선택하면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장시간 헤드셋을 착용해야 하므로 청력 보호 기능이 있는지 체크해보자. 또한 피부가 기기에 직접 닿는 만큼 폭신폭신한 소재로 만들어져 편안한 착용감을 주는 것을 선택하는 것도 좋다.

 

 

 

 

 

잡음은 없애고 목소리는 또렷하게, 마이크


온라인 수업 중 발표나 토론을 할 때 잡음이 너무 크면 다른 학생에게 실례가 될 수 있다. 특히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에도 내장된 마이크는 주변 소리를 그대로 노출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사전에 체크해볼 것. 이 경우 별도의 마이크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 한 방향의 소리만 전달하는 단일 지향성 마이크, 가까운 거리의 소리에만 반응하는 다이나믹 마이크나 핀 마이크를 추천한다. 주변 잡음은 줄여주고 목소리를 선명하고 또렷하게 만들어주는 기능이 있는지 살펴보자.

 

 

 

 

 

필기와 그림까지, 학습 효과 높이는 펜 태블릿


펜 태블릿이란 컴퓨터와 연결해서 마우스처럼 활용할 수 있는 전자 필기도구다. 마우스보다 훨씬 세밀한 작업이 가능하고, 필압을 조절할 수 있어 그림을 그리는 데 많이 활용된다. 온라인 수업 특성상 쌍방향 수업을 진행하기 어려운 점이 많다. 영어나 수학 과목처럼 필기를 많이 하거나, 그림, 그래프 등을 그리는 경우 펜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과학적으로 연필이나 펜으로 직접 글씨를 쓰는 행동이 뇌신경을 자극해 학습 효과를 높여준다고 알려져 있다.
> 펜 태블릿을 처음 사용하는 학생들도 누구나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직관적인 작동법인지 따져보자. 필압에 따라 섬세한 필기와 스케치가 가능하니 활용 정도에 따라 필압 기능을 살펴본다.

 

 

 

 

 

눈 건강 사수하기,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온라인 수업 중 컴퓨터 화면을 장시간 마주하면서 눈의 피로를 호소하는 학생들이 있다. 눈 건강이 우려된다면 눈 보호 기능 아이템을 고려해볼 것. 특히 블루라이트는 380~500나노미터 사이의 파장에 존재하는 파란색 계열의 빛으로 디스플레이 기기에서 방출된다. 블루라이트에 오래 노출되면 눈의 피로를 유발할 수 있어 이를 차단하는 안경을 사용해도 좋다.

>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을 고를 때는 가벼운 안경테를 고르자. 안경테가 무거우면 불편함을 자주 느끼게 되고 피로감을 더할 수 있다.

 

 


 

 

 

 

건강한 학습 환경 만들기


온라인 수업 시 모니터와 최소 30cm 이상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쉬는 시간에는 전자 기기와 떨어져 휴식을 취하는 것도 좋다. 책상 위에 전자파 차단 효과가 있는 식물을 놓아두면 보다 건강한 학습 환경을 만들 수 있다. 공기정화 식물인 스투키와 디펜바키아, 산세베리아는 전자파 차단 효과가 뛰어나다.

 

 

 

 

 

edit. 김주희

RELATED NEWS